초보셀러의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키워드 만드는 방법 (1부)
좋은 키워드를 찾는 방법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좋은 제품보다는 '좋은 키워드'가 중요하다고 계속 말씀드렸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도 계속 말씀드렸지만 우리에게는 '좋은 상품'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똑같이 공급받는 상품'을 팔아야 하기 때문에 경쟁력은 키워드에서 드러난다고 말씀드렸지요.
그동안 계속 키워드가 중요하다고 말하면서도 제대로 방법을 알려드리지 못했습니다. 왜냐면 그 과정이 설명하기에는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감히 시도할 생각도 안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로 어떻게 키워드를 만들어서 상품을 팔았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저는 절대 잘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4개월째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로 판매하고 있는 초보셀러일 뿐입니다. 이 글을 아직 시작못하셨거나, 왕왕초보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이 정도만 판매하고 있는 부족한 셀러이니,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은 뒤로가기 누르시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초보셀러 100일 매출 & 활동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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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사항
'간단하게'라고 말하는 이유가 사실 그 과정이 더 디테일하지만 그것까지 일일이 다 쓰기에는 제가 쓸 시간도 없고요. 하나하나의 상품마다 특징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설명드리기가 어려워서 그렇습니다. 즉 일반화시키기 어려워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맛보기 개념으로 이렇게 키워드를 만들고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함입니다.
디테일한 과정이 많이 생략되어 있기 때문에 키워드 감이 없으신 분들이 그대로 따라하시면, 잘 안 될 수도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그럼 시작합니다.
판매할 상품의 메인키워드를 찾기
먼저 위탁판매 도매싸이트에서 판매할 상품을 찾습니다. 저는 예를 들어서 '비닐봉투'를 판매한다고 가정해볼게요. 그럼 상품명에 '추천키워드'가 있는데요. 만약 키워드에 대한 감이 없다면 이 추천키워드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키워드가 있지만 저는 '쓰레기봉투'로 정하도록 할게요. 실제로는 '쓰레기봉투'로 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재활용봉투, 비닐봉투, 대용량봉투 등등 이것저것 네이버에 검색해봤을 것 같아요. 즉 조금 더 찾아본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초반에는 이 '키워드추천'만으로도 키워드 확장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에 검색하여 연관키워드 긁어오기
메인키워드를 '쓰레기봉투'로 정하겠습니다. 이제 네이버로 접속해서 네이버 검색창에 '쓰레기봉투'를 검색합니다. 네이버'쇼핑'으로 들어가기전에 먼저 아래로 쭉 내려보세요.
그럼 이렇게 맨 밑에 '연관 검색어'가 뜰겁니다. 이 연관검색어가 뜬다는 것은 '쓰레기봉투'라는 키워드가 '검색률이 높은 대형키워드'라는 의미입니다. 세부키워드가 아니라는 의미에요. 연관검색어가 많을수록 키워드를 넓게 잡았다는 의미입니다. 경쟁률이 높다는 키워드이기도 합니다.
이 연관검색어를 메모장에 적어서 모으세요. 완전 연관이 없는 키워드는 넣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조금의 연관성이라도 있으면 모두 넣으셔도 됩니다. 단 브랜드명(다이소, 나이키, 롯데마트 등등)이 있다면 절대 넣으시면 안 됩니다.
그런데 '쓰레기봉투'를 검색하니 쓰레기 봉투 용량을 검색하는 사람이 많았네요. 10리터, 20리터, 30리터, 100리터, 대용량 등등이 보입니다. 그럼 속으로 '아.. 이번 키워드는 용량을 많이 적게 될 확률이 높겠구나'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번 상품명에서 봉투 용랑을 적어야지.' 이렇게 단정짓지 않습니다. 철저하게 경쟁력있는 키워드인지 확인을 한 후 넣기 떄문입니다. 위탁판매 상품명은 내가 넣고 싶은 키워드를 넣는것이 아니라고 계속 말씀드렸죠?
그리고 '배접 쓰레기봉투'라는 키워드가 있는데요. 모르는 단어라고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그 키워드를 클릭해보세요. 관련 이미지와 정보가 바로 뜨기 때문에 내 상품과 연관이 있는 키워드인지 아닌지 구분이 가능합니다. 위탁판매는 '키워드'가 생명입니다. 그냥 무심코 넘기시면 아니 됩니다.
도매싸이트 상세페이지를 보아야 하는 이유
다시 본론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연관검색어에 용량이 많이 보이니 내가 판매하기로 한 쓰레기봉투의 용량을 확인해야겠죠? 다시 도매싸이트 상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상세페이지를 보니 30리터에서 100리터까지 커버가 가능하네요. 사실 원래 네이버에 '쓰레기봉투'를 검색하기 전에 위탁판매 싸이트에서 내가 팔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쭉~ 훑어봤어야 합니다. 제가 일부러 건너 뛴 거에요. 이렇게 하시면 안 된다는 의미로요. 단순히 '쓰레기봉투'를 팔거니까 네이버에 '쓰레기봉투'라고 검색하시면 안 되요. 너무 범위가 넓잖아요. 상세페이지를 보면서 내가 팔 상품의 특징이나 차별성이 있는지를 살피셔야 합니다. 그리고 상세페이지에 가끔 내가 생각지 못한 괜찮은 키워드도 많거든요. 그래야지 디테일한 키워드를 잡을 수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정독을 하라는 뜻은 절대 아닙니다. 쓰윽~ 훑어보면서 '핵심 특징정도'만 파악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30-40L보다 작은 쓰레기봉투를 팔았다면 '원룸 쓰레기통 봉투'라고 방향을 정할 수도 있습니다. 쓰레기봉투는 사실 종량제 봉투를 많이 쓰고 있으니까 일반 가정에 판매하고 싶다면 쓰레기봉투보다는 재활용 봉투, 분리수거 대형 봉투 이렇게 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키워드의 감은 어떻게 잡을까요?
많이 올려보면 됩니다. 키워드는 무조건 많이 찾아보면 실력이 늘어납니다. 제대로 찾는 연습만 하면 1개, 2개, 5개, 10개.. 갯수가 쌓일수록 속도가 빨라지고 나만의 '황금 키워드'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이 키워드를 찾으면 그야말로 스마트스토어가 아직은 '블루오션'이라는 생각도 드실 겁니다.
네이버쇼핑 : 쇼핑연관 키워드 모으기
계속 이야기하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쓰레기봉투'를 검색해서 아래에 있는 '연관검색어'를 모으셨죠? 그럼 이제 네이버에 '쇼핑'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네이버쇼핑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럼 위에 '쇼핑연관'이라고 해서 쇼핑 관련 키워드가 또 쭉~ 나옵니다. 여기서 내가 판매할 '쓰레기봉투'와 연관된 키워드만 메모장에 입력합니다. 지금 우리는 키워드를 모으고 있는 중입니다. 많이 모을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가끔씩 '키워드추천'이라고 하여 또 키워드가 보이시죠? 이 '키워드추천'은 사람들이 쇼핑에서 많이 검색된 키워드에만 나오는 기능입니다. 그만큼 '쓰레기봉투'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한다는 뜻입니다. 이것도 모읍니다.
이 키워드들의 의미
검정비닐봉투, 재활용비닐봉투, 비닐봉투, 비닐봉지, 재활용봉투, 마트봉투, 재활용비닐, 분리수거비닐봉투, 재활용쓰레기봉투..... 엄청 많죠? 다 모읍니다. 한 30개 정도 모인 것 같죠? 지금까지 모은 키워드가 어떤 키워드인지 아세요? 바로 네이버에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을 한 키워드를 30개를 보여준 겁니다. 우리가 그것을 모은 것입니다. 우리 머리속에서 나온 키워드를 그냥 꺼낸 것이 아니라 진짜 살아있는 사람들이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검색했던 검색어만 모아둔 것이빈다.
그런데 이 키워드들 중에 아직 어떤 키워드가 경쟁력이 있는 건지, 대형셀러들을 피해서 피라미같은 우리들이 공략할만한 키워드가 어떤 것인지는 아직 전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지금은 '쓰레기봉투'라는 키워드에서 우리가 생각해낼 수 없었던 지짜 키워드를 모았으니 이제 이 키워드들을 기반으로 경쟁자가 적고, 사람들이 검색을 나름 꽤 하는 키워드를 찾을 것입니다 .
자 이제 1단계가 끝났습니다. 이 과정이 전체 과정의 10%도 안 되는 부분입니다. 말로 설명하려니까 생략을 많이할 수 밖에 없어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최대한 느낌을 설명해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업 +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 등등 운영하는게 너무 많아서 한 번에 자세히 알려드리지 못해 정말 죄송합니다. 이렇게 시간나는대로 계속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탁판매 키워드 만들기 2부입니다.
초보셀러의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키워드 만드는 방법 (2부)
1부를 꼭 먼저 보고 오세요 지난 시간에 이어 제가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키워드를 어떻게 만들어내는지 계속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마진을 상품 공급가에 1.7배를 곱해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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