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와 네이버 블로그 조합의 효과?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셀러가 네이버 블로그를 하면 정말 도움이 될까요?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될까요?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와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의 작은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이제 3개월 경력의 위탁판매 초보셀러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수기등록만을 하고 있으며 대량등록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제 스토어에 등록된 상품의 개수는 이제 막 100개가 넘어갔으며, 4개월 동안 받은 신규주문 건수는 약 40건이 됩니다. 제 현재 실력이 이 정도니 저보다 잘하시는 분께는 도움이 안 될 수 있으니 뒤로 가기를 눌러주세요.
- 스마트스토어 시작 : 22년 9월 중하순
- 상품등록 : 100% 수기등록
- 상풍등록 갯수 : 103개(22년 12월 27일 기준)
- 총 신규주문 건수 : 약 40건
▶직접 구매해서 블로그 리뷰를 진행한 이유
처음에는 저의 네이버 블로그에 제 쇼핑몰 상품을 리뷰할 생각이 없었습니다. 제 블로그에 상품을 리뷰한 이유는 2가지 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블로그에 해당 제품을 리뷰하고 맨 마지막에 내 스토어 상품의 링크를 달아두면 사람들이 클릭해서 들어올지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손해 보는 장사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제 상품을 포스팅해서 유입이 생긴다면 제 스토어 지수 상승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동시에 제 블로그에 글쓰기를 할 수 있으므로 제 블로그에도 나쁠 것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호기심에 제 상품을 하나 구매하여 리뷰를 올렸습니다.
▶내가 판매하는 상품을 내 블로그에 직접 리뷰하다
12월 20일 제가 관리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에 제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을 포스팅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의 상품을 리뷰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스마트스토어 운영자가 직접 이를 밝히고 리뷰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철저하게 소비자의 관점에서 리뷰하는 것입니다. 저는 후자의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IT블로거로서 활동을 해왔기 때문에 상품을 리뷰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리뷰 스타일
직접 GIF와 동영상도 첨부해서 포스팅을 업로드 했습니다. 평소였다면 사진만 사용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판매하는 상품이니만큼 이 상품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 확실하게 보여드리려면 정적인 사진보다는 동적인 영상이 확실히 상품을 어필하는데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해당 포스팅을 올릴 때 키워드도 전략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블로그 키워드와 스마트스토어 상품명을 정할 때와 원리가 거의 동일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면 블로그 제목 키워드도 충분히 찾을 수 있습니다. 찾는 방법이 거의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스마트스토어 유입이 일어나다.
먼저 해당 블로그 포스팅의 조회수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2월 20일 오후 6시 30분쯤 업로드를 하였고 1주일이 지난 후의 해당 포스팅의 누적조회수는 95회입니다. 글을 업로드한 날부터 하루에 조회수가 최소 7회 이상은 나오고 있습니다. 휴일이었던 크리스마스에는 조회수가 31회나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95회 제 블로그 상품 리뷰를 클릭하는 동안 제 스마트스토어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온 사람은 얼마나 되었을까요?
블로그 업로드(12월 20일)
- 12월 20일 : 1명
- 12월 21일 : 5명
- 12월 22일 : 5명
- 12월 23일 : 3명
- 12월 24일 : 0명
- 12월 25일 : 4명
입니다. 6일 동안의 스마트스토어 누적 유입수는 18명입니다.
7일 동안 블로그 누적 조회수 95회 중에서 약 18명은 리뷰글 맨 아래에 있는 제 스마트스토어 링크를 클릭했습니다. 솔직히 깜짝 놀랐습니다. 블로그 조회수 95회는 대략 예상했던 결과였습니다. 놀라운 것은 해당 글을 본 사람들 중 20%가 글 맨 아래에 있는 제 스토어 링크를 클릭했다는 것이었습니다. 판매여부를 떠나서 자신의 스마트스토어 방문자수를 늘려야 하는 초보셀러의 입장에서 블로그는 분명히 잠재고객을 자신의 스토어로 유입시킬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팔렸을까?
그럼 95명이 제 블로그 글을 보고 그 중 18명이 제 스마트스토어를 클릭해서 들어왔습니다. 그럼 그 18명 중에서 몇 명이 그 제품을 구매하셨을까요? 사실 여기까지는 기대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발생합니다. (물론 저에게만 놀라운 일입니다. 저는 아무것도 모르는 스마트스토어 햇병아리 초보셀러이니까요.) 20일에 포스팅을 올렸는데 22일에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 글을 올린 지 3일 만이었습니다. 그 기간 해당 글의 조회수는 28회였고, 스마트스토어로 유입된 고객의 수는 11명이었습니다. 11명 중에 한 분이 구매하신 것이었습니다.
여기까지는 우연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추가주문이 계속 들어왔습니다. 25일 1건, 26일 1건의 추가주문이 들어옵니다. 블로그에 해당 제품을 리뷰한 지 1주일만에 해당 제품의 주문이 3개가 들어온 것입니다. (판매개수는 4개) 보통 스마트스토어에서 구매가 이루어지는 경우는 네이버 쇼핑 카테고리나,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를 통해 판매가 대부분 이루어집니다. 블로그와 같은 외부유입을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네이버쇼핑 외'라고 뜹니다.
그러므로 해당 제품은 100% 제 블로그를 통해 유입되신 고객님이 구매하셨다고 확신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하기 전에 해당제품이 팔린적이 한 번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제가 판매하는 그 제품을 이미 최저가로 판매하는 셀러들이 많았습니다. 아마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을 했다면 절대 저의 상품을 구매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결국 저의 블로그 리뷰 포스팅을 통해 상품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구매해도 되겠다는 구매의사결정을 내렸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12월 26일 판매 내역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쇼핑에 네이버 블로그가 최고 결제 기여 채널로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검색광고와 네이버 쇼핑에서 제 상품을 구매하신것이 아니라 제 블로그를 보시고 제 스토어로 유입된 것이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마치며..
비록 하나의 상품을 일주일간 테스트해본 것이 전부이기 때문에 블로그에 내 상품을 올리기만 하면 무조건 팔린다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제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직접 구매하여 제 블로그에 리뷰를 계속해볼 예정입니다. 이 상품이 우연의 일치로 20%의 방문유입과 3건의 신규주문이 들어온 것인지 정말 궁금합니다. 이어지는 결과에 대해서는 계속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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